Ⅰ. 계약론적 윤리학윤리학의 사회계약론적 사유는 고대 그리스까지 소급될 수 있지만, 그러한 사유방식은 계몽주의 시대에서 최초로 그 현저한 성과를 이룩하게 된다. 계몽주의 시대 이전의 사유를 지배했던 목적론적인 종교적 체계들 속에서 볼 때, 도덕적 의무는 어떤 더 큰 자연적 혹은 신적 질서
후설의 사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그의 생애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후설이 처음 관심을 갖고 시작한 학문과 그 후에 그의 인생을 바치도록 만들었던 학문이 다르기 때문이다. 처음 관심을 가졌던 학문은 수학이었다. 그런데 후에는 현상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사실 현상학은 수학의
단절성과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은 자신이 현재 가지고 있는 선에 대한 대립을 자신의 삶의 하나의 내러티브적인 통일성의 맥락에서 이해하고 그렇게 살아가고자 하는 노력들 속에서 해명되고 의미 있게 되는 것입니다. 맥킨타이어의 내러티브적인 형식은 그 자체로 본다면 개인적인 삶의 경우에 국
윤리학자들이 소위 기본 도덕의 본질을 참으로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을 용인하는 것이다.
기독교는 우리들이 믿고 있는 하나님이 갖고 있는 것으로 열거되어 있는 모든 속성들을 소유하고 있는 절대적 인격이시며 삼위일체의 하나님을 제시하고 있다. 이 하나님의 개념이 우리들이 소중히 믿고 있는 다
윤리학
추상적 도덕성 대신에 구체적인 인륜성에의 매개를 주장한 헤겔은 윤리학상의 매우 중요한 문제를 환기시켜 주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담화윤리학은 칸트와 유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왜냐하면 칸트의 모나드적 이성이 상호주관적 이성으로 전환되면, 이들 사이의 자유
공공성이 강한 부분부터 실명제적 요소를 도입하여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면서 타인의 명예나 권리 또는 공중도덕이나 사회윤리도 아울러 보호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사업자 (ISP) 책임의 강화이다. 인터넷의 근간이 되는 뿌리 즉, 망에 대한 규제 강화가 가장 신속하고 효과적인 방안
1)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
기원전 384년에 태어난 아리스토텔레스는 마케도니아에 인접한 칼키디케 반도의 작은 도시 스타기라에서 태어났다. 18세때 플라톤의 아카데미아에 들어간 아리스토텔레스는 풀라톤이 사망할 때까지 20년간이나 아카데미아에 머무른다. 그리고 일생동안 플라톤을 존경하며 그
세계화․정보화라는 커다란 문명사적인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 살고 있는 우리들은 싫든 좋든 역사의 흐름 속에서 순응이라는 진리를 깨닫게 되고 그에 대처하는 지혜를 배우게 된다. 첨단 정보 통신 기술이 빠르게 변화하고 발달함에 따라 정보화 사회는 현재이며 미래라는 말을 많이 한다. 결국 현
Ⅰ. 서론
윤리학적 관점에서 인성은 인격 및 품격의 의미로 간주하며 사람됨의 가치측면에서 정의되어왔다. 이는 인간다운 가치와 인간 본연의 성질 이란 의미를 내재하고 있으며, 성격에 사회적, 도덕적 가치를 부여한 경우라 할 수 있다. 우리가 전통적으로 써온 ‘사람다운 사람’이라는 말의 의
Ⅰ. 한국교회와 식민주의
1. 미국 근본주의의 답습
“정당화될 수 없는 이라크 전쟁에 한국이 세 번째로 큰 규모인 3천 5백 명에 달하는 군대를 파견했다는 것은 도덕적으로 부끄러운 일이다. 미국의 파병 요구를 거절할 수 없는 한국은 주권국가가 아닌, 미국의 일개 ‘속국(client)’ 으로 전락한 느